통일연대

지난 9월 1일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으로 70여명의 학생들과 시민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제각기 소속된 단체는 달랐지만, 이날만큼은 ‘6.15 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평화를 위한 통일연대’(이하 통일연대)라는 이름 아래 ‘반통일 수구세력 한나라당 규탄대회’에 참가하였다.

이 속에는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의 노수희, 이천재 공동의장과 ‘조국통일범민족연합’의 이종린 의장 등 유명 재야 인사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통일연대는 지난 3월 15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노동당, 조국통일범민족연합,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참여연대, 전국 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6.15 공동선언을 지지하고 실천하려는 총 46개 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연대체이다. 통일연대는 결성선언문에서 “외세와 민족분열주의세력의 방해를 물리치고 6·15 남북공동선언을 온전히 실현하기 위해 남측의 통일역량을 폭넓게 결집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통일연대의 탄생은 그 자체만으로도 역사적인 의미를 지닌다. 헌신적으로 통일운동을 전개해온 재야 시민단체들이 분열되었던 힘을 단합함으로써 통일운동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보수언론의 통일연대에 대한 비판 중 주된 내용은 통일연대에 한총련이나 범민련과 같은 이적단체가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통일연대 사무처장 남언호 씨는 “이들 단체의 활동에 대한 내부적인 문제인식은 전혀 없다”며 “이들의 이적성 문제가 단지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내부의 문제라는 인식을 모두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통일연대는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을 목표로 김정일 국방위원장 답방 서명운동 등 다양한 사업을 해왔다. 그리고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7대 종교단체와 함께 ‘2001 민족공동행사 남측 추진본부’를 구성하여 ‘6.15 민족대토론회’와 ‘2001 민족통일대축전’과 같은 민간교류사업을 진행하였다.

지금은 ‘2001 민족통일대축전’과 관련하여 방북의 성과를 일반 시민에게 알리고 언론과 보수세력에 의해 의도적으로 왜곡되고 과장된 사실을 정확하게 알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와 관련해 구속된 7명의 방북대표단 석방을 위해 ‘2001민족통일대축전 방북대표자 석방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변호인단 구성, 기자회견, 탄원서 제출, 공청회 개최 등의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통일연대 사무처장 남언호 씨는 “6.15 공동선언의 정신을 살려 대중의 눈높이에 맞는 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며 “역사의 한복판에 있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통일운동을 전면에서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겠다”라고 이야기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