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사업소개 - 건축학부

우리대학은 각 전공 학부·과의 혁신적 발전을 위하여 그동안 많은 노력을 경주하였으며, 특히 21세기 글로벌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하는 첨단 도시형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도시과학분야를 핵심적 특성화분야로 선정하여 역량을 키워왔다.

이 같은 특성화노력의 결과로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1997년에 이어 2003년 ~ 2005년 3년 연속 도시과학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번 2단계 BK21사업에서는 교내의 다양한 분야에서 12개 사업팀이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우리대학 건축학부는 건축분야에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건축기술인 양성을 위하여 세부전공별 전문화된 교육과 연구 및 학년단계별 통합교육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단계 BK21사업에서 ‘초고층 건축물의 고효율 생산 및 방재기술 개발’ 사업팀으로 선정되어 교수 7명과 석박사과정 대학원생 17명, 연구교수 3명, 협력산업체 5개사 등이 참여하여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도시의 급속한 물리적 성장과 함께 기하학적으로 늘어나는 인구 유입에 의하여 도시 건축물은 갈수록 대형화되어가고 있으며, 한정된 공간에 따른 지면 이용의 극대화를 위하여 초고층 건물의 건설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초고층 건물은 거대한 도심지 혹은 특정 국가 또는 기업의 부의 상징물로써 건설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오늘날 초고층 건물은 한정된 지면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면서도 자연환경을 증대시킴과 동시에 보다 쾌적한 삶의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대안으로써, 그 역할과 의미가 다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및 해외 건설시장에서 그 수요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초고층 건물의 건설에 대하여 건설생산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요소기술 및 관리기술을 개발하고 그러한 기술을 시스템화, 선진화함으로써 건설업을 단순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기술 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개선하여 미래지향적 건설생산구조로의 개혁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대두되었다.

이에 본 사업팀에서는 초고층 건축물의 건설과 관련된 모든 분야인 기획, 엔지니어링, 구조, 시공, 환경설비, 방재, 건설관리 등을 포괄하는 폭 넓은 시각에서 개별요소기술의 개발 및 통합화를 통하여 기능간의 충돌을 억제하고 건설생산의 효율성을 확보하면서 방재부문의 최적성능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과 전문 연구 인력의 양산을 위해 ‘초고층 건축물의 고효율 생산 및 방재기술 개발’이라는 최종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각 기술개발 목표에 대해서는 ‘세계 일류국가 도약을 위한 건설기술 혁신’이라는 비전을, 인력개발 목표에 대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고급인력 양성’이라는 비전을 설정하여, 교육 부문, 연구 부문, 산학협력 부문, 대학원특성화 부문 등 각 부문에서 최적의 효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설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총체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으로써, 건설 수요를 유발하는 물적 생산기반 공급과 사회 간접 자본을 이용하는 부분을 지원함과 동시에 건설자재, 건설장비, 부동산, 각종 금융·보험업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국가 기반산업이다. 세계 건설시장의 개방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내외 건설시장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건설기술의 선진화는 이제 국가차원의 생존전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대학 건축학부 BK사업팀에서는 21세기 사회에 요구되는 고효율, 고능력 건설인의 양성을 위하여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공학기술의 개발을 통한 혁신된 개념의 교육과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보다 구체화된 전문인력 양성의 효과와 더불어, 국제협력활동 및 정보교류를 강화하여 세계속의 건축학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성모(건축학부) 교수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