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소개 - ① 제틴(ZETIN)

제틴(ZETIN)은 마이크로 로봇 연구회이다. 제틴이라는 동아리명은 ‘ZEro To INfinite’의 약자로 無에서 有를 창조하여 무한히 발전해 나간다는 강한 신념을 내포하고 있다. 마이크로 로봇 연구회는 현재 산업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마이크로 콘트롤러를 이용하여 마이크로 로봇을 제작하고 제어하는 것을 주된 활동으로 삼고 있다. 주로 제작하는 로봇은 ‘마이크로 마우스 로봇’과 ‘라인 트레이서 로봇’이다.

마이크로 마우스 로봇은 주어진 미로를 탐색하여 시작점과 목표점까지 최단거리를 찾아내어 보다 빨리 갈 수 있도록 제어하는 로봇이다. 그리고 라인 트레이서 로봇은 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좀더 빨리 그리고 안정적으로 라인을 따라 갈 수 있게 제어하는 로봇이다.

제틴은 동아리 내에서만 로봇을 제작, 제어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마다 교내에서 전국 라인 트레이서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그래서 각 대학의 로봇 매니아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서로 실력을 겨루고 기술과 정보를 교환한다. 이 대회는 1998년부터 시작한 것인데 지금은 전국 최대 수준의 라인 트레이서 대회로 성장하여 올해는 전국적으로 160여개 팀이 참가 신청을 하기도 했다.

또한 대회를 개최하는 것 외에도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마이크로 로봇 경연 대회나 라인 트레이서 경연 대회에 계속 참가하여 실력과 경험을 쌓고 있다. 실제로 대회에 참가하여 전국 상위권에 드는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그밖에 정기적으로 교내에서 마이크로 로봇 전시회를 열어 학우들이 로봇에 흥미를 갖게 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교내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열리는 전시회에도 참가하여 일반인들에게도 로봇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마이크로 로봇에 관심있는 학우들이라면 언제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그 동안의 연구 기술을 바탕으로 커리큘럼을 만들어 수시로 교육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