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세계화·정보화가 가속화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을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전문 경영인의 양성이야말로 기업의 장기적 존속과 지속적 발전을 위해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바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경영학부는 다음과 같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전인적인 인격을 갖춘 성숙한 경영인
2.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유연한 경영인
3.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전문경영인

전공특성
본 경영학부에서는 기업경영의 기본적인 기능인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및 회계는 물론, 국제경영, 경영정보, 무역경영 등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제를 겸한 경영학 교육을 실시하며, 인접 학문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경영에 대한 분석적 접근방법과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심층적으로 교육한다. 이와 같은 기본적 이론 습득을 바탕으로 기업에 대한 균형된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전문경영인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전문경영인의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능력과 자기 개발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학문전망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화 추세에 발맞추어 경영정보 분야에서도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및 경영조직의 정보네트워크화 등 정보 관련 학문과 경영학의 접목이 심화되고 있다. 기업 리스크를 합리적으로 분사하기 위해 다양한 파생금융상품과 관련한 연구가 제기되고 있으며 기업의 핵심 경쟁요소로 요구되는 품질관리기법과 신상품 개발주기의 단축을 위한 동시공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학문적성
경영학은 현실경제를 근간으로 하는 경영조직의 실질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경영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현실감각을 갖춘 합리적인 판단력과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세계화·정보화되어 가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어학 및 컴퓨터 등에 대한 지식 습득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가치체계 및 현상을 이해하고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와 포용력이 필요하다.

진출분야
경영학은 사회 각 분야와의 연관성을 가진 실용학문으로서 취업분야도 그만큼 광범위하다. 경영학 졸업생은 대기업을 비롯하여 은행, 증권사 등의 금융분야와 서비스업체, 유통분야 및 광고·기획 대행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경영학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및 응용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