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itas_베리타스는 ‘지혜 또는 진리’라는 뜻입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대학은 학문의 전당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경제활동에서나 들어봄직한 서비스라는 단어는 이제 대학에서도 낯설지 않은 말이 되고 있다. 학생들은 이제 교육서비스뿐만 아니라 행정서비스, 물리적 서비스, 환경서비스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이 교육프로그램과 행정인프라 등을 개선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단연 교육서비스이다. 이는 대학이 고등교육으로서 가지는 본래의 성격과 부합한다. 학생들은 대학에서의 교육을 통해 사회진출과 미래를 설계하기 때문에 교육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에 못지않게 행정서비스나 물리적, 환경적 서비스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반면 대학들은 교육서비스 이외에 다른 서비스에는 상대적으로 무감각하다.

등록금 신용카드 납부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학기에 신용카드 납부를 실시하는 대학은 300여 개 4년제 대학, 전문대학 가운데 65개 대학에 불과하다.

현재 등록금 신용카드 납부는 카드사와 대학이 모두 외면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카드사들은 등록금 카드 납부로 큰 수익이나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고, 대학은 신용카드 납부로 인한 1.5%의 수수료를 자체 부담해야하기 때문이다. 대학에서는 이 수수료가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이렇게 카드사와 대학의 소모전에 학생들은 당연히 누릴 수 있어야 할 행정서비스를 박탈당하는 것이다.

최근 대학 서비스 만족도가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연구한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대학 서비스 만족도는 대학생활에서의 삶의 질과 대학에 대한 태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대학생활에서의 삶의 질은 대학에 대한 일체감, 대학에 대한 구전활동, 그리고 전반적인 삶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만족도는 대학에 대한 충성도로 이어진다는 결과도 제시되고 있다.

고품질의 대학 서비스는 학생들의 만족으로 이어질 것이고, 곧 대학에 대한 일체감과 동질감을 높여 대학을 홍보하고, 나아가 대학의 사회적 인지도와 평판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학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시키는 일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