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연구 동아리 제틴의 조태희(전자전기 컴퓨터공학부 98)씨를 만나

“로봇이 나를 미치게 했다. 그래서 나도 로봇을 미치게 했다. 그래서 우린 미쳤다”

컴퓨터 3대와 각종 로봇 그리고 커다란 판(로봇이 다니는 판)이 있는 제틴(ZETIN) 동아리실에서 조태희(전자전기공학부 98)씨를 만났다. 그는 대회를 앞두고 매우 바쁜 모습이었다. 그 이외에는 아무것도 그에겐 필요 없는 듯 했다. 인터뷰를 하는 것이 미안할 정도로 그는 바빴다. 대회가 얼마 안 남았기 때문이다.

“로봇 때문에 취직까지 하게 되었어요. 한국 단자 중앙연구소라는 곳인데, 로봇을 잘 다루는 사람을 중심으로 일할 사람을 찾았다고 하더군요”라고 말하는 그의 얼굴에는 웃음이 가득했다. 하긴 이제 4학년, 취직시켜주겠다고 전화가 빗발친다면, 그만큼 좋은 일도 없을 것이다.

그와 로봇의 인연은 “전자전기공학부를 하면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관련된 것 하나 정도는 배워야 전자전기공학도”라는 선배의 권유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제틴(ZETIN)이라는 동아리에 들어가게 되었다. 제틴은 우리대학에서 로봇을 연구, 제작 및 전국규모의 라인트레이서 로봇 경연대회를 개최하는 동아리이다.
조태희씨는 이곳에서 처음 한 달간 로봇제작을 했다. 그리고 첫 대회. “한 달간 밤을 새고, 연구하고 모든 것을 쏟아 부은 로봇이 단 10분 동안 평가받는 순간이죠. 그 긴장감은 수능 못지 않죠”라고 말한다. 그의 첫 대회 성적은 순위 밖이었다.

“절망뿐이었죠. 어떻게 그렇게 다른 사람들은 빨리 달리는 로봇을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마음먹은 대로 움직이는 로봇을 만들 수 있을까. 왜 내 로봇은 이것밖에 안되나. 당시 제 로봇은 ‘열등 로봇’이었어요”
그리고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의 결과가 ‘전 일본 마이크로마우스대회 라인트레이서 부분 우승’. 국제 대회이자, 로봇 강국으로 불리는 일본에서의 우승이었다.

‘만든 로봇이 자꾸 실패로 끝났을 때 어떻게 극복하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참으로 ‘무식’하게 대답한다. “이쪽 용어로 삽질이라고 하죠. 이곳 저곳 될 때까지 파 보는 겁니다. 그리고 안 되면 다시 처음부터 파보는 거죠. 될 때까지”

앞으로 그는 장애인을 도와주는 AI(인공지능)로봇을 제작해 자동차에 AI를 부착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그의 앞날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