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까지 전국의 각 대학에서 총학생회선거가 실시됐다. 하지만 잇단 부정선거 의혹으로 일각에서는 `정치판을 닮아가는 대학선거`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서울대 총학생회장 선거에서는 선거관리위원들이 봉인된 투표함을 몰래 열어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런데 이 사실을 제보한 사람들이 선관위실을 무단으로 감청했다는 데에서 더 큰 파문이 일었다.

성균관대에서는 선거에 출마한 2개 선본 중 한 선본의 후보자가 성추행 혐의를 일으켜 사퇴하는 사건이 있었고, 용인대에서는 선관위원이 투표함을 훔친 혐의로 경찰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등 총학선거가 사회적 질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화여대에서는 당초 3개 선본이 출마했지만 한 선본이 경고누적으로 후보자격을 박탈당했다. 하지만 학생들 사이에서 중선관위가 편파적으로 경고부여를 했다는 의견이 제기됐고, 이로 인해 선거 보이콧 운동이 일어났다. 이대는 총학선거 최종투표율도 20.41%에 그쳐 재선거가 결정된 상태다.

이렇게 대학 총학생회 선거가 파행으로 치달은 것에 대해 대학 관계자들은 학생들의 무관심에 따른 총학선거의 낮은 투표율과 학생회 활동의 급격한 양적·질적 쇠퇴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다. 이가인(이화여대 경영 09)씨는 이와 같은 사건들에 대해 “처음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올바른 시정조치를 취했으면 문제가 이렇게 크게 가시화되진 않았을 것”이라며 “평소에 학생회에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가 문제가 커지자 여기저기서 봇물 터지듯 비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