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여학생회는 여학생들에 대한 차별의식의 철폐와 그들의 권익보호를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우리대학은 2002년 이후 9년 간 총여학생회가 구성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립대신문사는 그동안 총여학생회가 구성되지 못한 까닭에 여학생들을 위한 정책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우리대학 여학생들 1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점검해봤다.

총학생회의 여성정책에 대한 만족도 낮아
총학생회의 여성정책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은 23.97%에 불과했다. 27.39%의 학생이 만족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보통이라는 대답이 48.3%로 가장 많았다. 만족하지 못한다는 학생들 중 62.5%의 학생들이 ‘여학생 관련 정책이 미흡하고 잘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총학생회가 ‘성 차별 의식 개선과는 관련 없는 일을 하고 있다’는 답변과 ‘불편사항에 대해 수렴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응답이 각각 15%, 12.5%로 그 뒤를 이었다.

현재 총학생회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으로는 구두방 설치, 안심귀가 서비스, 여성용품자판기 설치가 있다. 하지만 정책이 실현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구두방 설치는 내년 초, 안심귀가 서비스는 2학기에 실시될 예정이다. 구두방은 현재 학생회관에 위치한 운동분과 동아리들이 새로 생길 운동장 옆 건물로 자리를 옮긴 후, 그 자리에 자리 잡을 예정이다.

장효진 부총학생회장은 “구두방 설치는 당장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워 시행 시기가 늦춰졌다. 또한 여성용품 자판기 설치는 학생과와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기타의견 중 총학생회의 여성관련 정책의 홍보가 미흡하다는 말에 대해 “4월에 나올 총학생회 소식지에 각 정책의 진행상황이 소개될 예정”이라며 “정책 홍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장효진 부총학생회장은 “학생회관 동아리실에 노숙자가 침범하는 등 여학생들의 안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여학생들을 보호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여학생 관련 정책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과반수 여학생, 여학생 전담 기구 원해
한편 55.18%의 여학생들이 여학생 복지 관련 정책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여성국이 총학생회에 설치되는 것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총여학생회의 성립에 관해서도 59.66%가 성립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해 대부분의 여학생들이 여학생의 권익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학생회 기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국의 설치에 대해 반대하는 비율과 보통이라는 비율은 각각 13.79%, 31.03%였고, 총여학생회의 성립에 대해선 17.69%가 반대한다는 입장을, 32.65%가 잘 모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연세대의 경우 총학생회 산하에 여성국이 설치돼 있어, 총여학생회와 협동하여 여학생 관련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여성주의를 고민하는 연세 자치단위 연대’를 구성했으며 여성의 날 행사, 강의평가 항목 중 성희롱 성폭력 관련 항목 추가 운동, 생리공결제, 생리대 자판기 설치 등의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한양대는 현재 총여학생회가 성립돼 여학생 관련 정책을 총여학생회에서 전담하고 있다. 한양대 총학생회 김영민 사무국장은 “총여학생회가 성립되지 않을 경우 학생평등국을 설치해 성 관련 정책들과 여학생들의 권익 관련 정책을 운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세대 총여학생회 기린 사무국장은 여성국의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기린 사무국장은 “총여학생회가 형성된 목적과 기조, 지향하는 바가 있고 총여학생회는 여성으로만 구성돼있기 때문에 총여학생회와 여성국이 하는 일에 차이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장효진 부총학생회장은 “작년처럼 총학생회 집행부에 여학생들 비율이 적다면 여성국 설치를 고려했겠지만 현재는 정책복지국장을 비롯해 많은 여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말해 여성국 설치에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

대학생활과 안전관련 정책이 가장 필요
타 대학의 총여학생회가 낸 정책들에 대해 여학생들의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대학생활 관련 정책과 안전관련 정책이 가장 필요하다는 의견이 두드러졌다. 각각 31.18%와 28.90%의 학생들이 응답했다. 여학생들의 취업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학생들이 19.01%, 성 생활과 관련된 정책과 성 차별 의식 개선 정책이 필요하다는 학생들은 10.27%로 그 비율이 같게 나타났다.

안전관련 정책에 있어서 총학생회의 정책인 안심귀가 서비스와 유사한 ‘안심택시 및 버스 귀가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여학생들이 38.31%로 가장 많았다. ‘캠퍼스를 밝히기 위해 가로등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이 36.29%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호신용품 공동 구매가 필요한 정책’이라는 응답은 12.1%였다.
특히 2.82%의 기타 의견 중 대부분의 의견이 후문이 너무 어두워 안전에 위협이 있다고 말했다. 장효진 부총학생회장은 “후문 주변 골목에 가로등을 더 설치해달라고 동대문구에 민원을 넣었으나, 주변 주민들이 골목이 너무 밝으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이에 반대했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심귀가 서비스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학 생활관련 정책은 응답 비율이 고르게 나타났다. 화장을 위한 파우더룸 및 샘플존 설치가 18.4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는 구두방 설치가 16.44%의 비율을 보였다. 생리공결제 실시에도 14.44%의 학생들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성 관련 정책에서 학생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한 것은 자궁경부암 백신 지원 정책이었다. 이에 26.94%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성폭력 및 성희롱 관련 학칙 제정에 관해서는 28.57%가 그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또한 산부인과 검증 서비스는 16.73%가, 피임강좌 설치는 15.10%, 성폭력에 대한 상담서비스 확대는 13.47%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일부 여학생들은 설문조사에서 ‘지나친 여학생 복지 정책은 오히려 남학생의 역차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여학생 보호 정책이 사람들에게 여자가 사회적 약자라는 것을 너무 강하게 인식시킬까봐 걱정된다’라는 우려를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