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은 지난해 6월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에 선정돼 4년간 120억원의 지원을 받게 됐다.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은 교육역량강화사업과 더불어 4E+4P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의 혁신, 교육과정에 대한 인증시스템을 구축, 교육지원체계 개선에 초점을 맞춘다. 교육 과정 별로 개선되는 점들을 주목할 만하다.


교양 교육과정

기존에는 교양교과목의 개발과 관리가 학부·과 별로 분산돼 있어 교양교육과정의 통합적 관리가 어려웠으나, 학사교육원이 설치돼 교양교육과정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됐다. 학사교육원은 우리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교양교직부를 비롯하여 교수학습개발센터와 글쓰기센터, 교육혁신센터 등을 포괄한다. 교양교육 선진화를 위해 글쓰기센터 사업, 통합적 영어교육 사업, 교양교과 개편사업, 신개념 교양교과목 개발사업, 기초교양교과 튜터링 사업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전공 교육과정

자체교육인증원은 우리대학 25개 학부·과를 대상으로 새로운 인증시스템에서 4E+4P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자체적으로 교과과정의 체계를 진단하여 개선을 돕게 된다. 외부인증기관에 의해 인증을 받은 10개 인증 학부·과는 현재의 모델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현재 전공 교과과정 개선을 위해 수요자 중심을 자기설계 코스를 개발하는 등 자기가 원하는 과목들로 구성된 자체코스를 개발하거나 연계전공, 복합전공, 제3전공 등 이수방식도 다양화하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융복합이나 국제화, 지역연계와 관련된 새로운 유형의 전공교과목도 개발될 예정이다.


비교과 교육과정

현재에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역량강화 프로그램,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사회봉사활동 지원 프로그램들에서 추가적으로 프로그램들이 구축될 예정이다. 비교과 교육과정이 전공교육과정 및 교양교육과정과의 연계가 미흡했던 점을 개선해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비교과 교육과정 개편 및 개발 연구가 진행된다.

교육지원체계 개선

교육과정 개선과 더불어 교육지원 체계도 개선된다. 교육과정의 변화에 용이하거나 개선에 도움되도록 교육지원 체계 또한 변화를 준 것이다. 교육지원 체계 개선 사업으로는 4E+4P 역량을 갖춘 학생 선발, 수요자 중심의 학사제도, 학사교육원 설치, 진로개발상담교수제 활성화, 교수학습 지원체계 개선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