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인, 너를 지지할게

멘티 : 안녕하세요. 교통공학과 08학번 허준호라고 합니다.
멘토 : 만나서 반가워요. 현재 저는 한국도로공사 민자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서 설계 대리를 맡고 있는 하대원이라고 해요.
멘티 : 만나뵙게 돼 영광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 입사하는 게 꿈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 입사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멘토 : 우선 공기업이다 보니 안정적이고 정년이 보장돼요. 또 사기업은 아침 일찍 출근하고 저녁 늦게 퇴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달리 한국도로공사는 자기 계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아요.


▲ 왼쪽부터 허준호(교통공학 08) 멘티와 한국도로공사에서 재직 중인 하대원(토목공학 00) 멘토

입사를 위한 세 개의 관문
멘티 : 도로공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시험, 3차 면접을 통과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진행되나요?
멘토 : 1차는 연령·학력 제한없이 정해진 기준만 맞추면 통과가 됩니다. TOEIC 700점, TEPS 555점, TOEFL 79점 이상 정도가 기준입니다. 기준점보다는 높게 준비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기술직은 기사자격증 이상이 필수입니다.
1차를 통과하면 2차 필기시험이 있어요. 이때 해당직렬 전공시험과 직무능력평가(EXAT)를 보게 됩니다. 전공시험 60%, EXAT 40%를 합산해 통과가 됩니다. 단, 이때 전공시험은 40% 이상 맞춰야 해요.
3차 면접은 전공면접과 역량평가(인성면접)를 봐요. 전공면접은 뽑기함에서 두 가지 주제를 무작위로 뽑고 뽑은 것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자신 있게 말하면 됩니다. 인성면접은 자기소개와 회사와 관련된 것을 질문합니다. 제가 면접을 볼 때에는 영어로 자기소개를 하면 가산점을 준다고 했어요.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지만 자기소개 1~2분 정도는 영어로 준비하는 게 좋겠죠.

시험, 전략적으로 승부하라
멘티 : 2차 필기시험과 3차 면접이 어려울 거 같은데 선배님은 어떻게 준비하셨어요?
멘토 : 우선 뽑는 분야마다 전공시험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을 하고 준비해야 해요. 제 경우 전공시험이 가장 어려웠어요. 그래서 이를 중점적으로 공부했죠. 특히 한국도로공사 시험은 다른 공기업들보다 난이도가 높아요. 예를 들어 “맞는 것은 무엇인가”가 아니라 “맞는 것은 몇 개인가”가 나오는데 하나는 꼭 헷갈리게 나옵니다. 그래서 세부적으로 꼼꼼히 공부하는 게 필요해요. 어려운 문제는 따로 모아서 계속 풀어봐야 하고, 시간적 여유가 되면 공무원 수험서도 보면 좋아요.
중요한 건 문제만 푸는 게 아니라 해당 내용을 외워야 해요. 또 주어진 시간에 비해 문항 수가 많기 때문에 시간 단축을 위해 노력해야 해요. 저는 계산기도 최대한 빨리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분배했습니다. 전공시험은 시간을 얼마나 단축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갈리기 때문이에요. EXAT는 얼마나 빨리 해독하고 답을 체크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데 고시를 준비하는 친구에게 PSAT를 받아서 풀어보면 도움이 될 거예요. 지문의 길이나 유형 등 비슷한 게 많거든요.
면접은 다른 기업에 입사지원을 해보면서 익히는 게 좋아요. 면접기술도 터득할 수 있고 면접 자신감도 생길 거예요.

기회는 준비하는 자에게만 온다
멘티 : 마지막으로 저를 비롯한 미래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멘토 : 우선 꿈을 확실하게 정하세요. 중요한 건 직업뿐만 아니라 어느 기업에 취직할지도 미리 생각해야 한다는 겁니다. 구체적인 꿈을 정하지도 못한 채, 남들이 하는 것을 덩달아 하다보면 이도저도 아닌 게 돼버려요. 닥치는 대로 준비하기보다는 목표를 정하고 그에 맞춰 준비하세요. 그렇게 한 우물만 파다보면 그 사람에게 언젠가는 기회가 찾아올 것입니다. 준비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기회가 오지 않아요. 조급해하지 말고 꿈을 확실하게 정한 후 최선을 다하다보면 어느새 자기가 생각했던 꿈이 이뤄져 있을 거예요.
멘티 :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전에는 한국도로공사에 취직을 하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만 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현실적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몰랐었는데 선배님의 말씀을 듣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준비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멘토 : 도움이 됐다니 다행이네요. 열심히 하는 모습 기대할게요. 몇 년 후에는 한국도로공사에서의 선후배로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