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교수회의 과반수 찬성,
투표 과정에서 교직원 배제 논란

우리대학 총장후보자 직선제(이하 직선제) 존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자연과학관 대회의실에서 전체교수회의가 개최됐다. 총장을 제외한 재적교수 381명 중 204명이 출석했으며 이 중 19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투표 결과 직선제 유지 찬성이 134표, 반대가 60표, 무효가 0표로 찬성이 과반수를 넘어 우리대학은 직선제를 유지하는 것으로 논의가 마무리됐다.

국·공립대 사이에서 직선제 존폐 논란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지난 1월 ‘2단계 국립대학 선진화 방안’을 확정지으면서 본격화됐다. 교과부는 기존 교육역량강화사업 지표 및 구조개혁 중점추진 대학 선정 평가에 직선제 개선 여부를 평가하는 ‘국립대학 선진화 지표’를 추가했다. 현재 38개의 국립대 중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등 6개 대학을 제외한 32개 대학이 직선제 폐지 결정 또는 직선제 폐지를 위한 교과부와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직선제 유지를 찬성하는 A 교수는 “교과부가 대학과의 주종관계를 형성하려 하고 있다. 직선제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교수 사회가 성숙돼 있고 충분히 자정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B 교수 또한 “직선제로 인한 문제가 그리 사회적 지탄을 받은 대상도 아닐 뿐더러 직선제 개선과 대학 선진화를 결부시키려는 교과부를 이해할 수 없다”며 “직선제는 1980년대 말 민주주의 투쟁을 통한 성과이기 때문에 지켜내야 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B 교수는 “현실적으로 직선제를 유지할 경우 교과부에서 시행하는 대학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교육역량강화사업에서 5%의 점수를 잃을 것인데 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것이다”고 우려했다.

한편, 교직원들은 직선제 존폐 여부 투표에서 배제됐다. 이는 ‘서울시립대 총장후보자 추천에 관한 규정’ 제15조에 따른 것으로 교수들의 현장 거수투표로 결정됐다. 이에 대해 우리대학 3개 공무원 노조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총장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전국대학노동조합 서울시립대학교지부장 김성근 씨는 “대학의 주체가 교수, 교직원, 학생인데 교수끼리만 논의하는 것은 학내 민주주의 발전에 역행하는 처사이다”라고 밝혔다.

장병국 기자 whitesky2s@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