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상담센터 조혜정 팀장 인터뷰

Q. 꿈과 진로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요?
A. 최근에 꿈과 진로 문제로 찾아오는 내담자가 참 많아요. 가져오는 고민 또한 다양하죠. 그러나 대부분의 문제는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면 해결되는 문제예요. 내가 누구고 어떻게 살고 싶어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나오는 문제들이 대부분이죠. 이럴 때는 자신을 제 삼자화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방법이 한 해결책이 될 수 있어요. 자신에 빠져있으면 자신을 잘 알 수 없기 때문이죠. 또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몰입하려고 하기보다, 일단 어떤 일을 시도한 후에 그 안에서 자신의 특화된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해요.

Q. 특히 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대학시기를 어떻게 보내는 것이 좋을까요?
A. 일단 자기 자신을 실험하는 것이 필요해요. 물론 우리사회가 이것을 잘 허용하지는 않고 있어요. 한 번 삐끗하면 재기하기 힘든 사회라는 말처럼요. 그래서 일단 사회가 요구하는 것을 80점 이상 해줘야 한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는 없어요. 그러나 내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실험이에요. 연애도 좋은 실험수단이 될 수 있어요. 연인과의 관계로 인해 자신이 취약해지는 시기가 오기 때문이죠. 이 취약해지는 시기는 언뜻 보면 나쁜 것 같지만 그렇지 않아요. 자신의 가장 바닥에 있는 약점들을 깨달음으로써 내 실체를 알게 되는 것이죠.

정리_ 박성주 기자 ruze@uos.ac.kr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