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들이 '성폭력 예방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Q. ‘성폭력’과 ‘성희롱’은 어떻게 다른가요?
대부분 ‘성폭력’이라는 말을 들으면 강간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성폭력은 개인의 성적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모든 행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성희롱’은 ‘행위를 둘러싼 객관적 정황을 고려해 피해자가 성적 수치심을 느끼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성폭력은 성희롱을 포함하는 보다 넓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행동을 학내 성희롱이라고 볼 수 있나요?
첫 번째로 교수와 학생 간 성희롱이 있습니다. 교수의 직위를 이용해 학생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것을 성희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학생 간에 발생하는 성희롱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친밀성을 빌미로 동의 없이 행해진 성적 행동, 고정된 성역할을 강요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모르는 사람에 의한 성희롱이 있으며 셔틀버스, 도서관 등에서 성적으로 접촉하거나 훔쳐보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Q.성희롱을 예방하기 위해 숙지해야 할 기초 지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우선 자신의 느낌을 믿어야 합니다. 누군가 내 몸에 신체적으로 접촉할 때 성희롱인지 의심스러워도 자신이 과민 반응하는 것이라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성희롱의 판단기준은 가해자의 의도가 아닌 피해자의 심리입니다. 따라서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이나 대화가 있을 경우 단호하게 싫다는 의사를 밝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Q. 만약 성희롱을 당했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만약 성희롱을 당했을 경우 가해자에게 그 행동이 본인에게 어떤 피해를 미쳤는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려야 합니다. 해결책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기관에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는 교내 양성평등상담소(02-6490-6270), 여성긴급전화(1366), 한국성폭력상담소(02-338-2890) 등이 있습니다.

Q. 앞으로 우리대학이 성 의식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학교는 성폭력 예방을 위한 강연이나 캠페인을 개최하고 학생들은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학내 구성원 모두가 성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성 의식을 지닐 때 성폭력 없는 캠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정리_ 박지혜 기자
제공_ 서울시립대학교 양성평등상담소

저작권자 © 서울시립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